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방이 범인! 고지방식 하면 안되는 이유.

카테고리 없음

by 꿈꾸는사이 2023. 2. 27. 01:01

본문

반응형

고지방식, 황제다이어트, 엣킨스 다이어트, 저탄고지, 케톤 식이요법, 키토제닉.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지방을 많이 먹는 특이한 다이어트이다. 

 

고지방 옹호론자들의 말로는 어떠했을까? 

 

▷ '황제다이어트'. 고기와 지방과 채소를 많이 먹고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사법으로, 로버트 엣킨스 박사가 <다이어트 혁명>이라는 책에서 주장한다. 엣킨스 박사는 고혈압을 앓고 있었고, 심장마비로 넘어져 머리를 다쳐 사망했다. 사망 당시 그의 몸무게는 120kg에 달했다. 

 

▷스티브 번스 박사도 탄수화물이 문제의 원인이고, 지방을 먹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식단 역시 고기, 유제품, 계란 등이 주를 이뤘다. 그는 42세 나이에 갑자기 뇌졸중으로 사망한다. 

 

▷로버트 수 박사는 <탄수화물이 당신을 죽인다>라는 책을 발간했는데, 그에게 통풍이 찾아온다. 과도한 고기 섭취로 단백질 섭취가 증가하면 요산수치가 불안정해져서 통풍이 발생하기 쉽다. 책을 낸지 4년 만에 71세의 나이에 동맥경화로 사망한다. 

 

▷세스 로버츠 박사는 고지방 다이어트 옹호자였는데, 61세의 나이로 산책 중 쓰러지면서 사망하였는데, 사인은 폐쇄 관상동맥질환, 심장비대증이었다. 

 

책 <지방이 범인>에서 열거된 고지방 옹호론자로 이들은 모두 혈관질환으로 사망했다. 고기와 지방을 먹어야 건강해진다는 사람들 말이다. 

 

만약 저자가 체리피킹을 했다고 하더라도 위와 같은 결과가 반복된다면 의심을 해봐야하는 것 아닐까?

 

*체리피킹: 어떤 대상에서 입맛에 맛는 것만 고르는 행위

 

왜 살이 찔까?

인간이 동물성 음식과 공장음식에서 섭취한 독성물질은 에서 일차로 걸러지고, 남으면 신장으로 보내져 여과시스템을 통해 제거된다. 땀, 오줌, 대변, 호흡 등으로도 배출한다. 

하루 처리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은 독소를 먹었다면 나머지는 어디로 가는가? 우리 몸은 살기 위해 그나마 안전한 장소인 지방세포에 저장한다. 혈액에 침투하면 목숨이 위험하므로, 독소가 늘어나면 우리 몸은 지방과 수분을 늘려서라도 독소를 저장하려고 한다. 

 

제레미 리프킨 <육식의 종말>의 한 대목 중, 일부 사육장에서 동물들의 체중을 빨리 불리기 위해 산업오수와 기름을 첨가하는데, 그러면 30%나 빨리 체중이 늘어난다고 한다. 독성물질이 들어가면 소도 살기 위해 몸을 붓게 만든다. 

 

비만과 심혈관질환을 치료할 방법

 
지방이 범인
당신은 ‘황제다이어트’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 다이어트는 고기와 지방과 채소를 많이 먹고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사법이다. 이 책의 저자 ‘앳킨스’ 박사의 몸무게는 120kg에 달했고 결국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같은 내용의 책을 쓴 ‘스티븐 번스’ 박사도 42세에 뇌졸중으로, 역시 같은 내용의 책을 쓴 ‘로버트 수’ 박사도 동맥경화로 사망했다. 이들 뿐이던가? 옐친, 네루, 처칠, 이 세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렇다. 모두 위대한 정치가였다. 그런데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모두 혈관질환으로 사망했다는 사실이다. 모두 지방 때문이었다. 지방의 위험성을 알려 미국인은 물론 전 세계인을 놀라게 한 베스트셀러 [당신이 몰랐던 지방의 진실]이 [지방이 범인]이라는 새 제목과 산뜻한 디자인으로 개정증보판을 선보인다. 이 책은 출간 후 10년이 지난 후에도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맨 윗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음식치료분야의 그루(Guru) 황성수 박사가 추천사를 썼고, 베지닥터 사무국장 이의철 전문의의 꼼꼼한 감수를 거쳐, 원본의 내용을 보강해서 312페이지로 완벽하게 꾸몄다. 이 책의 저자 ‘에셀스틴’ 박사는 12년에 걸쳐 심장의학계의 전무후무한 실험을 시작한다. 수술이나 약물치료가 아닌 채식(자연식물식)으로 살을 빼고 혈관질환을 치료하는 실험이었다. 그냥 환자가 아니라 ‘사망신고서’ 를 받고 장례절차를 준비하는 환자 18명이 참여했다. 지방을 완전히 제거한 채식프로그램으로 참가자 모두의 목숨을 살렸다. 병원에서 포기한 환자들이 모두 몸무게를 20kg 이상 빼고 펄펄하게 되살아난 것이다. 이 책은 그 12년의 기록과 함께, 지방이 어떻게 우리 몸을 살찌게 하며 인간을 병들게 하는지 각종 사진과 함께 조목조목 구체적으로 기록했다. 이 기록은 시중의 의사들이 ‘그럴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과 달리, 도저히 반박할 수 없는 생생한 체험을 기록하고 있다. 당신이 이 책을 밤늦게 읽었다면 도저히 잠들 수 없어 방안을 배회할 것이다.
저자
콜드웰 에셀스틴
출판
사이몬북스
출판일
2018.04.01

저자는 어떤 도구도, 약도 없이 비만과 심장혈관병을 없애줄 단순한 방법을 제시한다. 식물식을 하라. 과일, 채소와 통곡물을 먹어라. 

 

먹지 말아야 할 것

  • 육류, 생선, 달걀 (본문에 악마 보듯이 하라고)
  • 우유, 치즈,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
  • 모든 종류의 기름 (건강에 좋다는 기름도 안됨)
  • 아보카도
  • 견과류
  • 통곡물을 제외한 모든 도정된 곡물, 무엇이 첨가된 가루식품이나 백미

먹을 것

  • 모든 채소: 푸른색 채소, 뿌리식물, 모든 색의 잎채소
  • 완두콩, 렌틸콩을 비롯한 각종 콩류
  • 통곡물, 어떤 첨가물도 없이 통곡물로만 만들어진 각종 빵, 파스타
  • 모든 종류의 과일 (과일주스, 말린과일 아님)
  • 생수, 광천수, 지방과 설탕 없는 두유, 커피, 녹차 및 우롱차, 술은 본인이 절제하는 수준에서 허락

*샐러드 드레싱, 크레커, 빵, 쿠키 등 여러 식품들이 무지방, 지방제로의 탈을 쓰고 나오는데, FDA에서 상품당 지방함량이 0.5g미만이 되면 '지방제로', '무지방'을 달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식품 100g 또는 100ml 당 지방이 0.5g이 넘지 않으면 무지방 표시를 할 수 있다. 

무지방이라고 적혀있는 음식은 지방이 없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생각하기에)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적게 들어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안심하고 지속적으로 먹는다면? 이 은밀한 지방들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모르는 일이다. 

 

*채식이라는 이름을 쓰지 않은 것은 채식이 동물성 식품을 먹지않는다는 것 외에 설탕이나 식물성 기름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과 구분하기 위해 식물식이라는 이름을 쓴다.

식물식을 먹자.

 

마무리

자연식물식에 대한 호기심으로 비슷한 책을 4권째 읽고 있다. 각각 저자마다 음식의 범위가 약간은 다르지만 이들이 주장하는 바는 명확하다. 식물식을 하라는 것이다. 이들 모두 식물식을 하면 자연스럽게 필요한 지방과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언젠가 티비에서 채식을 하는 가족을 본 적이 있다. 부부와 아이가 비쩍 말라서 얼굴색이 거무죽죽한 것이 꼭 아픈 사람들 같았다. 아이는 발육이 잘 안 되어있는 상황이었다. 그런 모습을 보니 채식을 해도 괜찮은 건지, 영양이 부족하진 않을지 걱정이 되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채식을 부정적으로 그렸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지금 생각해보면 무슨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생각해보면 건강한 채식으로 잘 지내는 사람들은 얼마든지 만나볼 수 있다. 가까운 절에만 가도 스님들이 잘 지내고 계시지 않은가. 우리나라에는 채식으로 먹을 식단도 많고.. 식물식 지향하려고 한 뒤부터, 동물성 식품은 많이 줄였으나, 이 책의 저자는 담배와 마찬가지로 끊지 않는 이상, 빨리 걸리고 늦게 걸리는 차이라고 한다. 지방은 10%이하로 반드시 만들라는 (식물식으로) 얘기다. 실패하더라도 자꾸 도전해보자. 

 

 

2023.02.24 - [분류 전체보기] - 저탄고지 하지마세요, 제발...

 

저탄고지 하지마세요, 제발...

저탄고지, 황제 다이어트, 앳킨스 다이어트, 케톤식이요법, 키토제닉. 수많은 이름의 다이어트 방법이 유행했다 사라졌다가, 다시 비슷한 방법으로 다른 이름을 달고 나오는 듯하다. 위의 식이

saieyes.com

2023.02.23 - [분류 전체보기] - 채식주의자가 왜 뚱뚱해?

 

채식주의자가 왜 뚱뚱해?

채식주의자가 뚱뚱할 수 있는가? 있다. 채식이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의아한 말일 수 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 중에서도 뚱뚱하고 건강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어찌된 일일까. 뚱

saieyes.com

2023.02.21 - [분류 전체보기] - 자연식물식, 존 맥두걸 박사 책 읽기

 

자연식물식, 존 맥두걸 박사 책 읽기

결혼하고 요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건강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예전부터 관심있었던 채식과 자연식물식에 관련된 책들을 하나하나 찾아보았는데, 그 중 제일

saieyes.com

 

반응형